본문 바로가기
관광

제주 동부 가볼만한 곳, 산책하기 좋은 ‘성산일출봉’ 무료코스

by 숨숨숨니 2021. 10. 19.

수학여행 가면 꼭 들리는 곳이자 제주 동부 여행코스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곳인 ‘성산일출봉’에 다녀왔어요. 성산일출봉은 세계자연유산으로 동쪽에 돌출된 성산반도 끝머리에 있고 높이는 180m 정도 돼요. 분화구 위에 99개의 바위 봉우리가 빙 둘러져 있어요. 이 모습이 성 같다고 해서 성산이라고 불리게 되었고, 해돋이가 유명해서 일출봉이라고 한대요.



성산일출봉

성산일출봉 바로 앞에 큰 주차장이 있고 주차비는 따로 없어서 편하게 주차하실 수 있어요. 성산일출봉은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는 유료 코스와 무료로 볼수 있는 코스가 있어요. 유로 탐방 구간은 성산일출봉 꼭대기로 올라가는 코스이고, 편도 20~30분으로 왕복 약 1시간이 소요 돼요. 저희는 버스 투어로 방문해서 시간이 한정적이었고 힘들 것 같아서 무료 탐방 구간만 구경했어요.



성산일출봉

주차장에서 내리면 웅장한 성산일출봉이 보였고, 그 앞에는 성산일출공원 안내도와 성산일출봉 설명이 있었어요. 세계문화유산답게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설명이 되어 있었어요. 코로나가 아니었으면 아마 중국인 관광객이 무척 많았을텐데 코로나 덕분에(?) 우리나라 관광객만 있었어요.



성산일출봉

성산일출봉은 2007년에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었어요. 뭔가 세계적인 자연유산이 우리나라에 있고, 그걸 이렇게 쉽게 보러올 수 있다는 게 뭔가 감동이었어요. 성산일출봉은 3~9월에는 매일 7:00-20:00 / 10~2월에는 7:30-19:00 에 입장이 가능하고, 매월 첫째 월요일에 휴관해요. 휴관 날짜 잘 확인하고 가세요!



성산일출봉

성산일출봉 탐방안내입니다. 추락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보호책에 기대거나 밖으로 출입하지 마세요. 특히 무리한 사진 포즈 절대 안됩니다! 신체에 무리를 주는 활동이 불가능한 사람은 탐방을 자제하시고, 식생의 보호 및 관람객의 안전을 위해 분화구 출입은 하지 마세요. 음식물 반입은 금지였는데 물 같은 음료는 가능한 것 같았어요. 반려동물 출입도 금지되어 있으니 반려동물과 여행 중이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자연보호를 위해 탐방 안내 꼭 지켜주세요!



성산일출봉

성산일출봉 매표소예요. 성산일출봉 정산을 가실 분들은 여기서 입장권 구매 후 올라가시면 돼요. 관람권은 어른 5,000원 / 청소년&군인&어린이 2,500원 이었고, 단체 관람객의 경우 할인이 되었어요. 6세 이하, 65세 이상의 경우에는관람료 면제라고 해요. 잘 확인하셔서 면제 혹은 할인 받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성산일출봉

이렇게 좌측은 무료 탐방구간이고 우측은 유료 탐방구간(정상코스)로 나뉘었어요. 저희는 점심도 먹어야 해서 무료 탐방구간을 구경했어요. 무료 탐방구간은 왕복 30분이면 충분히 구경하고 올 수 있는 코스예요. 정상까지 올라가실 분들은 관람권 구매 후 유료 탐방구간으로 가시면 돼요. 유료 탐방구간은 왕복 1시간 정도 걸린다고 해요.



성산일출봉

무료 탐방구간이라고 해서 볼 게 없으면 어떻게 하지..? 라는 생각을 했는데 쓸데 없는 걱정이었어요. 바다를 따라서 걸을 수 있는 산책코스였고, 성산일출봉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는 곳이었어요. 바다로 내려가시면 보트를 타실 수도 있어요. 보트 체험 하시는 분들도 계셨어요. 저는 무료 탐방구간 산책 코스를 따라서 걸었는데 바람도 살랑살랑 불고 성산일출봉과 바다를 구경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아이들이나 나이 많은 어른들의 경우 성산일출봉 정상을 가는 것 보다는 무료 탐방구간의 산책로를 구경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성산일출봉

이렇게 성산일출봉과 제주도 자연을 만끽할 수 있었어요. 성산일출봉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싶을 때에는 무료 탐방 구간 산책로에서 찍어 보세요. 저도 여기서 찍었는데 바다랑 성산일출봉이 전부 보여서 엄청 멋있게 나왔어요.
시간이 넉넉하신 분들은 성산일출봉 정상에 올라가셔도 당연히 좋겠죠!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해돋이 보러 성산일출봉 방문해 보고 싶네요. 가을 제주 여행, 제주 동부 가볼만한 곳 찾고 계시다면 멋진 풍경을 볼 수 있는 성산일출봉 다녀오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