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

조선왕실의 역사와 문화 ‘국립고궁박물관’ (주차장, 입장료 및 관람시간)

by 숨숨숨니 2021. 11. 30.

경복궁을 가면 국립민속박물관 많이 들리시죠? 저는 이번에 국립민속박물관이 아닌 경복궁 입구 쪽에 있는 국립고궁박물관을 다녀왔어요. 국립고궁박물관은 500여 년 조선왕조와 대한제국의 역사와 문화가 깃든 문화유산을 관람할 수 있는 곳이예요. 국립민속박물관과 경복궁 보다 관람 종료 시간이 길어서 다른 곳들을 구경하고 마지막으로 방문하기 좋은 곳이예요.



국립고궁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은 경복궁역 4번, 5번 출구로 나오시면 걸어서 3~5분 정도 걸리는 거리에 있어요. 거의 지하철과 연결되어 있다고 할 정도로 지하철역 나오자마자 바로 있었어요. 국립고궁박물관은 오전 10시~오후 6시까지 운영 중이고, 수요일과 토요일은 오후 9시까지 관람하실 수 있어요. 입장은 마감 1시간 전까지 가능하고, 1월1일/설날 당일/추석 당일은 휴관합니다. 입장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더 가벼운 발걸음으로 방문할 수 있는 곳이었어요.

자동차를 가져오시는 분들은 경복궁 주차장을 이용하시면 돼요. 광화문에서 삼청동 가는 길 초입 좌측편에 위치하고 있고, 소형 기본 2시간 3,000원 / 중대형 5,000원, 초과 요금은 10분에 800원 입니다.



국립고궁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에 있는 문화유산을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전시해설을 들으셔도 좋을 것 같아요. 전시해설은 2층 안내데스크로 가시면 참여하실 수 있고, 1회에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한국어는 월-목 10:00, 11:00, 14:00, 15:00 / 금-일 11:00, 14:00, 15:00에 진행되고, 영어는 월-목 11:00, 14:00 / 금-일 14:00에 해설을 들으실 수 있어요




국립 고궁 박물관

국립 고궁 박물관 입구로 들어가시면 나오는 층이 건물에서는 2층이었어요. 2층에는 조선의 국왕, 조선의 궁궐, 왕실의 생활, 기획전시실1이 있었어요.
조선의 국왕에는 임금 의자, 일월오봉도 등 국왕의 권위와 책임을 상징하는 유물과 기록들이 전시되어 있었어요. 조선의 궁궐에는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등 궁궐의 평면도와 궁궐 장식들이 전시되어 있었어요. 왕실의 생활 전시실에는 왕실에서 사용한 옷과 가구 등이 있었고, 제가 방문 했을 때에는 기획전시실이 공사중이었어요.



국립고궁박물관

2층을 구경하고 한층 아래로 내려오면 대한제국, 기획전시실2, 어차, 기획전시실3 을 관람하실 수 있어요. 내려오자마자 보였던 건 위에 사진에 보이는 어차였어요. 등록문화재 제318호로 순종황제가 탔던 자동차라고 해요. 왠지 그 시대에 자동차를 타고 다녔다는 게 상상이 잘 안되더라구요.
대한제국 전시실에는 대한제국 시대의 사진과 예복, 생활공간이 꾸며져 있었어요. 1층 기획전시실에는 인사동 출토유물 공개전을 볼 수 있었어요. 2021년 6월 서울 인사동에서 출토된 조선 전기 금속활자 1,600점, 자동 물시계 부속품 등 다양한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었어요.



국립고궁박물관

이제 한층 아래로 내려가면 지하 1층이 나왔어요. 지하 1층에는 궁중서화, 왕실의례, 과학문화, 열린수장고, 고궁배움터가 있었어요.
궁중서화에는 국왕과 왕실의 평안과 번영을 기원한 그림과 서예가 전시되어 있었어요. 그 옆에 있는 왕실의례 전시실에는 위에 사진에서 보이듯 국가행사에 사용된 가마, 깃발 등을 볼 수 있었어요.



국립고궁박물관

과학문화 전시실이 개인적으로 가장 재미있었어요. 과학문화 전시실에는 천체 관측 기구, 천문도, 해시계, 자격루 등 조신의 과학문화가 깃든 문화유산들이 전시되어 있었어요. 특히 위에 사진에서 보이는 자격루의 원리가 굉장히 재밌었어요. 물이 차면서 구슬이 움직이고 그 구슬이 굴러가서 결국 종과 북, 징의 소리로 시간을 알려주더라구요.
지하1층에는 고궁배움터도 있었는데, 이 곳에서는 박물관에는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들이 진행 중이었어요. (코로나 이전에는 오프라인 수업이었던 것 같아요) 홈페이지에서 신청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립고궁박물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관람을 마치고 밖으로 나오니 해가 져서 날이 어둑해졌어요. 국립고궁박물관 입구에 달린 등불이 예뻐서 한장 찍어 봤습니다. 경복궁 들리셔서 경복궁 구경만 하지 마시고, 이제 국립고궁박물관도 들려보세요. 실내에서 따뜻하게 관람할 수 있기 때문에 요즘같이 쌀쌀한 날씨에 방문해도 좋을 것 같아요. 조선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던 뜻깊은 시간이었어요. 교과서나 책으로 공부하는 것 보다 이렇게 직접 보는 게 훨씬 효과적인 것 같네요~

댓글